우분투 한글 입력 설정

우분투를 쓴지 몇년째이지만 항상 인스톨 새로하면서 애먹는 부분이 ibus 한글 입력 설정이다. 우분투 12.0x, 14.0x, 16.0x 사용하면서 항상 이 문제에 부딪혔는데, 12.0x와 14.0x 때는 구글링해서 나오는 블로그 상위 몇 개의 방법들을 어찌저찌 따라하니 겨우 해결하긴 하였으나 항상 제대로 세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쩌다 잘 걸리면서 해결이되는 느낌이었다.

이번에 16.0x를 새로운 노트북에 설치하면서 또 같은 문제에 부딪혔는데, 그동안 이것저것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조금 들여다보니 보다 근본적으로 세팅하는 방법을 이해한 것 같아서 기록한다. 참고로 내 경험상 14.04는 이 과정과는 조금 다르다. 하지만 이 방법을 알고 이해한다면 14.04에서의 한글 설정에도 적용할 수 있다. 개인경험상 14.04에서는 ‘한영키’적용은 되지 않는다. 그냥 Ctrl+Space를 사용하길 권장한다.

my settings: Ubuntu 16.04 LTS

크게는 2가지를 설정해야한다.
1) ibus-setup-hangul
2) Ubuntu text entry

1) ibus-setup-hangul 설정

먼저, 터미널을 열고 ibus-setup-hangul 툴이 있는지 확인한다. 확인하는 것은 쉽다. ibus 먼저 쳐놓고 Tab키를 치면 완성가능한 옵션들이 보일텐데 이중에 ibus-setup-hangul이 있는 지 확인한다.

chadrick@chadrick-Inspiron-7559:~$ ibus
 ibus ibus-setup ibus-table-createdb
 ibus-daemon ibus-setup-hangul

혹시 없다면

$ sudo apt-get install ibus-hangul

를 통해 ibus-setup-hangul 툴을 직접 설치한다.

‘ibus-setup-hangul’ 툴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gui 창이 뜬다.

Screenshot from 2016-10-27 01-42-40.png

아마 ‘Hangul toggle key’의 항목들은 위 그림과 다르게 보일 것이다. 위 그림은 내가 원하는 대로 바꾼 뒤라서 그렇다.

여기서 바꿀 것은 ‘Hangul toggle key’ 항목이다. 내가 이해하기로, 이 항목은 ibus-hangul 활성화 된 상태에서 한-영 전환을 하는 키조합을 설정하는 항목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취향대로 하면 된다. 일단 기존에 있던 항목들은 다 Remove 해도 괜찮다. 나는 내 키보드의 ‘한/영’ 키를 등록하기 위해 ‘Add’를 누르고 ‘한/영’키를 눌렀다. 실제로 이 키는 우분투에서 ‘Alt Right’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Alt_R’이 등록이 된다. 취향이 나와 달라서 Ctrl+Space 나 다른 조합을 하고 싶다면 얼마든지 다르게 해도 된다. 또한 여러조합을 해도 상관없을 것 같다(직접 해보지는 않았다).

1.5) Right alt 누르면 자동으로 우분투 search가 되는 현상 억제하기

한/영키 사용하는 건 좋은데, 문제는 이게 Alt-R로 인식이 되는 것이 문제다. 우분투에서 Alt-R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우분투 search가 자동으로 뜬다.

Screenshot from 2016-10-27 01-48-36.png

물론 한/영 자동이 되긴 하나, 한/영 키를 누를 때마다 저걸 띄우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Alt-R을 누르면 우분투 Search가 자동으로 띄워지는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야되는데 가장 쉽게 launcher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면 창이 띄워진다.systemsetting.png

시스템 세팅에서 Keyboard로 들어가고, Shortcuts 탭으로 들어간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을 마주하게 된다.

ubuntusearch-change1.png

이것 역시 나는 이미 세팅이 완료라서 이미 ‘Disabled’로 되어 있으나 기본으로는 무슨 키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것이다. Disabled로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 빨간색 부분을 클릭 후, backspace 키를 누르면 Disabled 로 설정이 된다. 끝.

2) Ubuntu text entry 설정

1번을 해도 한/영키가 안먹히는 것은 ibus-hangul이 우분투 시스템에 입력되는 텍스트를 관장하도록 설정이 안되어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변경하기 위해 text entry를 건드려야 한다. 접근방법은 역시 시스템설정 들어가서 ‘Text Entry’를 클릭하면 된다.

textentry.png

text entry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상황일 것이다. input source는 English(US)밖에 없을 것이다. 여기에 이제 ibus-hangul을 추가하기 위해 표시된 + 버튼을 누른다.

textentry1.png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입력언어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검색창에 hangul 을 치면 바로 ibus-hangul이 뜰 것이다. 이걸 선택하고 ‘Add’를 누른다.

만약 hangul이 뜨지 않는다면 재부팅 할 것을 추천한다. 아직 시스템에서 listup이 되지 않아서 이런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Screenshot from 2016-10-27 02-06-48.png

이제 원래 Text Entry의 input source에는 English와  Korean(hangul) 2개가 있을 것이다. 근데 어차피 ibus-hangul이 영어와 한글 둘 다 커버하기 때문에 English(US)는 선택해서 -(마이너스) 버튼을 눌러서 없애도 된다 (그 결과가 아래 그림). 하지만 굳이 이 둘을 혼용하고 싶다면 그리해도 상관없다. 다만, text entry 레벨에서 어느 input source를 선택하는 단축키는 “switch to next source using” 항목을 변경하면 된다.

Screenshot from 2016-10-27 02-09-05.png

 

여기까지 성공적으로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한/영키를 100%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